블로그 엔진을 워드프레스로 변경

오랫동안 공들여 운영해온 drchung.net 블로그의 엔진을 워드프레스로 변경했다. 그 이유는 첫째, 기존에 사용하던 텍스트큐브 1.78 버전으로는 모바일 화면에 맞춘 결과를 내보내기가 어려웠고, 둘째, 홈페이지의 제목과 각 페이지의 제목을 다르게 하는 방법을 찾지 못해서이다. 워드프레스는 이 두 가지를 모두 만족한다.

 

New WordPress Blog Design
넓은 PC화면에서의 노출

New WordPress Blog Design
작은 모바일 화면에서의 노출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대신 텍스트큐브의 버전을 올려도 이 두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수 있겠지만 굳이 워드프레스로 옮긴 이유는 전 세계인이 쓰는 플랫폼이기 때문; 궁금한 게 있을 때 답을 찾을만한 곳이 훨씬 많다.

기존 플랫폼은 워낙 오랫동안 나에 맞춰 수정해온 것이라 아직은 새로운 플랫폼이 훨씬 불편하다. 쓰다보면 나아지리란 생각에 이것 저것 테스트를 하고 있다.

텍스트큐브 데이터를 워드프레스로 옮기는데는 A2님이 만드신 플러그인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다만 내 텍스트큐브 데이터는 HTML과 Markdown 문서가 섞여있는데, Markdown에 대한 처리는 잘 안되는 것 같아 내가 전처리를 좀 많이 더했다. 그 외에도 손을 많이 탄 편.

이전 블로그 퍼머링크의 연결을 위해선 Simple 301 Redirects와 이를 위한 Bulk Uploader 플러그인의 도움을 받았다.